우분투 12.04, 트랜스미션을 이용한 토렌트 머신 활용


 Transmission은 우분투에 포함되어 있는 토렌트 클라이언트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GUI 클라이언트 외에 Transmission-daemon을 따로 설치하면 리모트 앱이나 웹 접근을 통해 원격으로 다운로드를 걸 수 있다. 하다못해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시드를 때려박을 수도 있는 것. 단순하지만 웹페이지에서 이것저것 설정도 가능하고, 꼭 PC가 아니더라도 모바일 브라우져로 충분할 정도로 편리하다.

일단 관련 정보를 찾고자 포럼을 검색했는데, 질답글에서 기본 포함된 GUI 트랜스미션을 삭제해보라는 말을 들어 노파심에 어차피 쓰지도 않을 기본 클라이언트는 지우고 진행했다.

sudo apt-get purge transmission

트랜스미션 데몬을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transmission-daemon

트랜스미션은 다른 데몬들과 정지시켜놓지 않으면 설정을 날려먹으므로 설정 전에 일단 데몬을 정지시킨다.

sudo service transmission-daemon stop

이제 설정파일을 편집한다.

sudo nano /var/lib/transmission-daemon/info/setting.json

트랜스미션의 다운로드 경로와 웹 접근용 아이디/패스워드, 외부 접근 허용이 필요하다.

 “download-dir”: “/home/유저명/디렉터리명”
 “rpc-enabled”: true
 “rpc-authentication-required”: true
 “rpc-username”: 유저명
 “rpc-password”: 패스워드
 “rpc-whitelist-enabled”: false

포트 등은 필요시 변경하고, 혹시나 싶어 “incomplete-dir”도 다운로드 경로와 같이 지정했다.
이제 데몬을 다시 시작하고,

sudo service transmission-daemon start

설치 아이피:기본 포트로 접속하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물어온 후 웹 클라이언트에 접속된다.

ex) http://192.168.0.1:9091

그리고 시드 파일을 업로드하니 바로 다운로드를 시작하려는데…../home 안에 지정했던 다운로드 디렉터리에 퍼미션 오류가 떴다. 지정한 디렉터리를 따로 생성하지 않아서 그런가 하고 디렉터리를 만들었지만 마찬가지. 유저 권한 문제라는 이야기도 있던데 트랜스미션 데몬을 재설치했더니 되더란 말도 보여서 혹시나 하고 일단 재설치했지만 똑같았다. 이것저것 시도해보다 답답함에

sudo nano /etc/group

로 transmission-daemon 그룹에 내 유저명을 넣어버리고, 다운로드 디렉터리 퍼미션도 찾아서 777로 줘버렸다.

이제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된다. 그리고 IP필터링 설정도 가능한데, 뮤토렌트처럼 eMule의 IPfilter.dat를 그대로 활용하는 게 아니라 웹에 올라와있는 블록 리스트를 이용한다. 클라이언트에서 설정 페이지를 열면 프라이버시 항목이 있다.
http://community.linuxmint.com/tutorial/view/589
일단은 리눅스 민트 커뮤니티에 올라와있는 블록리스트를 사용 중.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